존재론에 대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퐁티의 존재론에는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활경험의 구체성과 그 의미를 무시하는 과학은 존재하는 것들 일반에 대해서 단지 그 표상을 통해 하나의 존재의미를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메를로 뽕띠
지각의 우위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
수풀, 평야의 의미?
사실 자체로 돌아가 본질을 보려 함
“지식에 선행에 있는 세계, 그리고 그것이 항상 뜻하는 세계”
존재의 참된 체험적 의미를 찾고자 함
현상학적 환원
지향성
반성 이전의 체험
세계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세계 내의 인간 실존에 대한 해석에 힘쓰며 인간 실존의 구체성과 문제적 성격을 강조하는 철학.
주로 20세기의 철학운동으로 대표자는 독일의 마르틴 하이데거와 카를 야스퍼스, 프랑스의 가브리엘 마르셀,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퐁티, 스페인의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러시아의 니콜
Ⅰ. 개요
형이상학은 존재에 대한 탐구부터 시작한다. 형이상학은 존재의 속성에 대한 탐구이다./ 형이상학은 존재의 보편적 특성에 대한 탐구이다. 보편적 특성을 범주로 부를 수 있다면, 형이상학은 존재와 그 범주에 대한 탐구이다. 총체적으로 말해서 형이상학은 존재의 의미(Sinn von Sein)에 대한
. 에드문트 후설의 현상학
1) 후설의 현상학
① 학문적 모티브 - 이념과 원칙
-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유럽의 제 학문은 자연과학적인 접근이 주류였다.
- 20세기초 “실험 심리학”에서는 수학화 경향이 의식의 영역에까지 확대되었다. 즉 인간의 의식 영역도 연장적 세계와 동일한 탐
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Ⅰ. 서 론
역사적 존재의 개념은 모든 인간이 중요시 하는 교육과 스포츠가 경험하는 것을 통해서 각 개인은 스스로의 지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실존주의는 실체의 근본적 해석원리가 인간의 주체성에 있음을 주장 하며 그 특징은 개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자신만이 유일한 인격을 가진
한두 해 전 불어오기 시작한 웰빙 열풍과 몸짱 아줌마의 등장은 전 국민에게 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싸고 싱싱해 보이는 일반 농산물 대신에 벌레가 먹고 볼품없는 모양에도 불구하고 몇 배나 더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일